2024. 5. 26. 01:48ㆍTravel/유럽
이탈리아의 로마는 신약 성서에서 사도 바울(St Paul)이 마지막에 도착한 곳이다. 이미 로마가 건국된지 800년쯤 지난 시기였다. BC 31년 악티움 해전에서 안토니우스Marcus Antonius와 클레오파트라Cleopatra를 물리치고 승리하며 옥타비아누스Octavian는 로마 유일의 권력자가 되어 로마제국 시대를 열었다. 로마 원로원은 그에게 아우구스투스Augustus 칭호를 수여했다. 그후 200년간 팍스 로마나 Pax Romana 평화 시기가 이어지는 100년 사이 기독교가 탄생한다. 서기 14년 아우구스투스가 사망하고 그의 양자였던 티베리우스Tiberius가 제위에 올라 37년까지 통치하고 이어 칼리굴라 Gaius Caligula가 4년간 뒤를 잇는다. 서기 41년에 제위를 물려받은 클라우디우스Claudius는 정부를 중앙 집권화하였고 그의 뒤를 잇는 황제가 네로Nero로 54년에서 68년까지 통치하였는데 로마 대화재의 원인을 기독교인들에게 전가하는 등 기독교를 박해하였다가 민란이 일자 자살하였다. 그후 내란이 일어 마지막 승자 베스파시아누스Vespasianus(재위 69년-79년)와 두아들, 형 티투스Titus(재위 79-81년) 동생 도미티아누스Domitianus(재위 81-96년)에 의해 황제 권력이 지속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바울은 46년에서 57년까지, 시리아Syria의 안디옥Antioch 지역에서 출발해 지금의 튀르키예Türkiye를 거쳐 마케도니아Macedonia의 빌립보, 데살로나이카, 그리스Greece의 아테네와 고린도를 여행했다. 그리고 예루살렘Jerusalem에서 체포된 후 가이사랴에서 2년여의 옥중생활 후에 서기 60년경 로마Rome에 도착했다.
우리는 이번 여행에서 바울이 다녀갔던 몇군데를 방문했다. 가장 기대가 됐던 곳은 3차 여행에서 3년을 머문 에베소 Ephesus 였다.
로마, 바티칸 시국 (Vatican City State)
베드로 성당 (St. Peter's Basilica)
로마 카톨릭 전통에 의하면 바울과 같이 베드로는 로마에서 십자가에 거꾸로 달려 순교했고 베드로가 묻힌 곳이라고 믿어진 작은 성소 위에 서기 326년에서 333년 사이에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지시로 옛 성 베드로 성당이 건립되었다. 이것이 노후화 되자 교황 니콜라오 5세(1447–1455)는 레오네 바티스타 알베르티와 베르나르도 로셀리노에게 옛 성당의 보수 공사 권한을 주었으며 대성당을 짓는 데 필요한 2,522개의 돌을 콜로세움에서 가져오도록 하였다. 콜로세움 건축에는 예루살렘 성전 기물들과 포로의 인력이 기초가 되었으나 그 돌들이 다시 사용되어 베드로 성당이 지어졌다는 역사의 반전 이야기가 신기하다. 오랜 건축에 라파엘로나 미켈란제로등이 참여하였다.
바티칸 시국 (Vatican City State) 박물관
박물관에 수집된 모든 회화나 조각등은 당연히 기독교, 특히 성경의 이야기들로 가득차 있다. 지금까지 2000여년에 걸친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그 하나 하나의 겹layer을 들추어 보는 것이야말로 놀라운 역사와 문화, 그리고 신앙의 여정이다.
피에타 Madonna della Pietà (Our Lady of Piety) by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 (1475 – 1564) 복제품과 진품이 전시되어 있고 진품은 보호용 유리로 둘려 있다.
라파엘 천지창조(Sistine Chapel ceiling-nine stories from the Book of Genesis), 최후의 심판 (The Last Judgment), 변화산(Transfiguration), 아카데미 (la Scuola di Atene) by Raffaello Sanzio (1483 – 1520). 천지창조, 천정화는 현재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다.
예수의 매장 (Burial of Jesus) by 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 (1571 – 1610)
수도 광장 (Capitoline Square)
캄피돌리오 광장 Piazza del Campidoglio (Capitoline Square) 1537년 미켈란젤로의 설계로 만들어져 투시적 효과가 의도된 동적인 타원형 외부광장이 특이하게 사다리꼴을 하고 있다.
판테온 Pantheon (temple of all the gods)
악티움 해전(BC 31년) 이후, 아그리파Agrippa는 그의 집정관 세 번째 임기 중에 원래의 판테온을 건립하고 이를 신에게 봉헌하였다(BC 27년). 아그리파의 판테온은 서기 80년 로마에 일어난 화재 때문에 다른 건물과 함께 불타 없어졌다. 지금 있는 건물은 서기 125년경 하드리아누스Hadrianus 황제 재위 때 세운 것이다.
트레비 분수 (Trevi Fountain)
트레비 분수 (Fontana di Trevi) 건축가 니콜라 살비Nicola Salvi에 의해 지어졌다. 옛 로마 시대에 로마에서 13Km 떨어진 곳에서 물을 끌고 오던 수로가 끝나는 곳이다. 가운데에는 대양의 신 오케아노스Oceanus가 서있고, 이를 양 옆에서 바다의 신 트리톤Triton이 보좌하는 모습이다. 트레비 분수의 왼쪽은 격동의 바다를, 오른쪽은 고요한 바다를 상징하며 바다의 두 이면을 보여준다. 오케아노스 옆으로 풍요의 여신이 항아리에서 물을 흘려보내고, 건강의 여신이 잔을 들고 있다.
콜로세움 (Colosseum)
원래 이름은 플라비우스 원형 경기장으로 콜로세움 이름은 근처에 있던 거대한 네로 황제의 동상Colossus of Nero에서 유래했다. 서기 64년 로마의 대화재로 주위 건물들이 모두 타버리자 네로는 현재 콜로세움이 서있는 자리에 거대한 황금 궁전과 인공 호수, 정원들을 지었으나 네로의 폭정에 반발하여, 민란이 일어났고 황제는 별장에서 자살했다.
황제의 자리를 이어받은 베스파시아누스Vespasianus 는 네로의 궁전을 헐고 그 부지에 거대한 원형 경기장을 짓기로 하는데 이는 네로 황제 사유지였던 공간을 다시 군중에게 돌려준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었다. 민심을 두려워하여 세금을 걷어 짓지 못하고 대신 서기 70년 경 예루살렘을 함락한 후 유대인들의 성전에서 가져온 황금과 부를 사용하여 콜로세움을 건축하는데 전리품과 함께 들어온 10만 여명의 유대인 노예들이 건축에 동원되었고 노예들은 로마에서 20km정도 떨어진 채석장에서 돌을 옮겨 왔고, 로마인 건축가들과 전문가들이 보다 전문적인 작업들을 수행하였다. 콜로세움은 목재, 응회암, 석회암, 콘크리트, 타일과 같은 재료로 지어졌다. 서기 72년 베스파시아누스가 착공해 8년 뒤, 서기 80년에 아들인 티투스Titus 황제가 완공했다.
개인적으로는 콜로세움이 예루살렘 성전의 비극적 역사로 품고 있다는 것을 전혀 상상하지 못했으나 이번 여행에서 그 역사의 장소를 보며 어떻게 역사의 얼개가 짜맞추어졌는지 어렴풋이나마 보게 되었고 또한 이곳에서 순교자의 마지막을 목도하는 듯한 아픈 역사를 가늠해 보기도 하였다.
콘스탄티누스 개선문
콘스탄티누스 개선문 Arch of Constantine. 로마 원로원이 콘스탄티누스 1세 즉위 10년이 되는 서기 315년에 이를 기념하기 세웠다. 재미있는 것은 비문에 인스팅투 디비니타티스 'instinctu divinitatis' ("신의 영감을 받은") 라는 말이 많은 평을 받았는데 특히 Lactantius 와 유세비우스Eusebius of Caesarea의 기독교 전통에는 캠페인 기간 동안 콘스탄틴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환상, 그에게 전쟁 승리의 표시로 밀비안 다리의 십자가를 보여주었다는, 이야기를 연관시키고 있다. 콘스탄티누스는 서기 313년 밀라노 칙령 (Edict of Milan)을 내려 기독교에 대한 관용을 선포하여 박해를 끝내고 사실상 기독교를 로마의 정식 종교로 공인했다.
하드리아누스 개선문과 제우스 신전
제우스 신전 옆에는 개선문이 있는데 황제 하드리아누스를 기리기 위해 131년에 지어졌다.
포로 로마노 (Foro Romano)
고대 로마의 가장 중요한 건축물 대부분 바로 이 포룸 로마눔Forum Romanum에 있었다. 로마에 세운 최초 사원과 신전들이 이 곳에 있었으며, 고대 왕궁, 베스타 신전, 베스타 여사제들 거처 등 모두 이곳에 자리했다.
'Travel > 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Ephesus, Türkiye (0) | 2024.07.15 |
---|---|
2024 Athens, Crete, & Rhodes Greece (0) | 2024.07.15 |
2019 Mallorca , Spain 여행 (0) | 2020.04.11 |
2019 Barcelona, Spain 여행 (0) | 2020.04.11 |
2019 Lucerne, Switzerland 여행 (0) | 2020.04.11 |